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라 뒤흔든 '가짜뉴스'와 전쟁 시작된다
    기사 모음 2017. 2. 14. 16:01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국제정치학 겸임교수이자 라칸 국제안보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는 시몬 리트라 박사는 대한민국에서 발생중인 급진적 무혈 쿠데타는 실패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망했다."

    세계적 석학의 고견을 다룬 기사처럼 보이지만 실은 가짜뉴스다. 알 수 없는 누군가가 기사 형식으로 글을 작성해 실제 언론 보도인 것처럼 인터넷 곳곳에 퍼트린 것이다. 이런 식의 가짜뉴스들이 최근 들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심각한 문제는 이를 믿는 사람이 많다는 것. 해당 글이 가짜 뉴스인지를 판별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가짜뉴스로 피해를 앓는 사람 혹은 집단도 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다. 논란이 일었던 ‘퇴주잔 사건’은 악의적인 편집으로 만들어진 대표적 가짜뉴스였다.


    가짜뉴스로 인한 피해가 늘면서 경찰이 단속에 나섰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13일 기자간담회에서 “가짜뉴스와 관련한 조치들을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방송통심심의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기관과 협조해 가짜뉴스들을 삭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악의를 갖고 반복적으로 가짜뉴스들을 올리면 직접 수사에도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 가짜뉴스 파급효과...우리나라도 경고등

    가짜뉴스의 심각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시기는 지난해 말 미국 대선 기간이다. 교황이 트럼프 당시 후보를 공개 지지했다는 것부터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이슬람 단체에 무기를 팔았다는 등 다양한 종류의 가짜뉴스들이 등장했다.

    가짜뉴스는 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확산됐다. 미국의 뉴스 큐레이션 매체인 <버즈피드> 조사에 따르면 가짜뉴스에 반응한 네티즌들의 숫자가 주요 언론에 반응한 사람보다 더 많을 정도였다. 가짜뉴스 가운데 흥행한 기사 상위 20개의 공유 반응댓글 건수는 총 871만건에 달했다. 미국 주요 언론사의 흥행 상위 기사 가운데 공유 반응댓글 건수가 737만건이었다. 가짜뉴스에 100만명 넘는 독자가 더 반응한 것이다.

    이런 가짜뉴스가 우리나라에도 상륙해 국민들을 혼란케 하고 있다. “박영수 특검이 지난 1999년에 여기자를 성추행했다”는 식의 허위사실도 버젓이 진짜 뉴스 행세를 하며 인터넷상을 떠돌고 있다. 일부는 “박 대통령에 우호적인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는 가짜 통계를 제작·유포하기도 한다. 일부 친박 단체 회원이나 관계자들은 이 자료를 탄핵이 기각돼야할 근거자료로 활용하며 대중들을 현혹한다.


    국내에서 가짜뉴스로 인해 피해를 입은 대표적 인물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다. 국내에 귀국해 대선행보를 보였던 당시 반 전 총장은 온갖 구설에 휘말린 바 있다. 이 구설 가운데 일부는 가짜뉴스 때문인 것도 있다. 크게 논란이 됐던 `퇴주잔 음복`이 여기에 해당된다. 당시 크게 화제가 됐던 영상에서 반 전 총장은 버려야 할 퇴주를 그대로 마신다. 실제로 반 전 총장은 첫 술잔을 산소 주변에 뿌리는 등 모든 의식을 제대로 치렀지만 전부 편집되고 음복 장면만 영상에 나갔다. 이 가짜뉴스로 인해 반 전 총장은 비난과 조롱 등으로 고초를 겪어야 했다.

    ■ 퇴출 나선 페이스북, 칼 뽑은 경찰 '가짜뉴스와의 전쟁'

    가짜뉴스의 주된 유통경로인 페이스북은 이를 막기 위해 나섰다. 페이스북은 지난달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페이스북은 앞으로 언론사와 협업해 직원 교육 등을 통해 가짜뉴스를 걸러내기로 했다. 뉴스에 관한 어떤 개입도 않던 페이스북이 직접 편집에도 나서며 가짜뉴스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페이스북은 독일에서 가짜뉴스 가려내기에 나설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이용자들로부터 가짜뉴스로 의심되는 것을 신고 받은 후 독일의 비영리 언론기관과 협조해 해당 뉴스에 대한 팩트체크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독일도 앞서 “메르켈 총리가 히틀러의 딸”이라는 가짜뉴스가 곳곳에 퍼져 사회적 혼란을 겪은 바 있다. 내년에 독일에서 총선이 예정돼 과연 가짜뉴스에 따른 피해가 줄어들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도 조기대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가짜뉴스를 퇴출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경찰도 가짜뉴스 색출에 나서기로 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1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가짜뉴스를 뿌리 뽑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가짜 뉴스들을 삭제조치 할 것”이라며 “반복적으로 악의적 가짜뉴스를 올린다면 수사까지 나설 것”이라고도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아직 기성 언론을 사칭한 사이트는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가짜뉴스를 제작 및 유포하는 사이트는 2곳이 발견됐다. 이 가운데 한 곳은 방심위가 삭제했다. 또 다른 1곳은 가짜뉴스이라는 것을 공지해 사이트는 유지하고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