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피해자만 150여명…" 천만원 넘는 사람까지 '온라인 사기'
    기사 모음 2018. 9. 17. 13:30
    전국 각지에 흩어진 150여명이 일제히 A씨 찾기에 나서고 있다. 전부 A씨로부터 사기를 당했다고 호소하는 이들이다. 피해자들은 A씨가 가전제품 업체 등 일반 유통매장 사이트로 위장 운영한 곳에서 물건을 사려다가 돈만 내고 제품을 받지 못했다. 개인당 피해 금액은 적게는 수십 만원, 많게는 1000만원 이상에 이른다.

    지난 8월 모 사기피해 정보공유 사이트에서 만난 3명이 단체 채팅방을 만들었다. 모두 동일 인물로부터 온라인 거래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이다. 이들은 경찰에 우선 신고하는 한편 자체적으로도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현재 새로운 피해자들을 끌어 모으고 사기 수법을 공유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들이 한 달 간 확인한 피해자는 무려 157명에 이른다. 이들 중에는 40만원가량을 주고 신형 휴대폰을 사려다가 물건을 못 받은 사람, 1000만원 넘는 돈으로 이동식 주택을 구입하려다 사기를 당한 피해자도 있었다. 현재 30명이 단체 채팅방에 합류했으며, 추가 피해자가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이다.

    가해자 A씨 소재를 추적하고 있는 김모(30대)씨는 신형 휴대폰을 사려다가 피해를 입었다. 그는 “사기를 당했더라도 소액 피해라는 이유로 대응에 소극적인 사람들이 많아 이 정도 수준”이라면서도 “단체 채팅방에 들어와 적극 대응하려는 사람 숫자가 매일 같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피해자들이 A씨의 정체 파악에 직접 나선다고 해서 사법 대응에 소극적인 건 아니다. 이미 서울, 부산, 수원, 대전, 포항, 전북 등 전국 일선 경찰서에 신고가 접수됐다. 그러나 절반 이상은 담당 부서·형사가 배정되지 않았고, 수사가 진행 중이더라도 그렇다 할 만한 단서조차 잡히지 않아 피해자들은 속이 새까맣게 타들어 가고 있다.

    수사를 진행 중인 부산 사하경찰서 사이버수사팀 관계자는 “가해자가 대포통장을 사용했거나 중국 등 해외에 머무르고 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수사를 더 해봐야 알겠지만 현재까지 가해자를 특정할만한 단서는 나오지 않았고, 피해자가 적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수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해자들이 특히 조급함을 느끼는 이유는 가해자의 수법이 악질적인데, 포털이 사기 사이트를 방치해 피해자를 더 양산하고 있다는 문제의식 때문이다. 가해자 A씨는 실제로 피해자에게 되레 협박을 하는 뻔뻔함을 보이기도 했다. 또 포털사이트 ‘다음카카오’는 피해자들의 신고가 이뤄졌음에도 여전히 문제가 된 사이트 여럿을 방치하고 있다.

    컨테이너 주택을 사려다가 530만원 상당의 피해를 입은 이모(40대)씨는 “큰 금액을 들이는 만큼 가해자의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 및 택배송장까지 전부 확인했다”면서 “위조된 사실을 뒤늦게 알아차렸고 경찰에 신고했지만 여전히 계좌추적 중이라는 대답만 반복해 듣고 있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피해자들이 사기 당한 품목은 다르면서도 가해자를 동일범으로 지적하는 대목은 이와 맞닿아 있다. 가해자 A씨는 사기 행각을 벌일 때마다 위조된 사업자등록증과 신분증 등을 피해자들에게 제시했다. 상호 등이 다르긴 했으나 명함 왼편에 로고를 표기하고 오른편에 이름을 명시한 명함 형태, 070으로 시작되는 같은 전화번호를 사용했다.

    다만 개인 휴대전화 번호는 다른 경우가 많아 피해자들 상당수는 가해한 쪽을 일당으로 추정하고 있다. 같은 위조 사이트에서 피해를 입고도 가해자가 제시한 신분증이 달랐던 점으로 미루어 이 같은 추측은 실제 힘을 얻고 있다.

    신형 휴대폰을 사기 위해 89만원을 입금한 피해자 박모(30대)씨는 가해자로부터 협박을 당하기도 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도 A씨가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음을 알아챈 박씨는 추가 피해자를 막기 위해 그의 글에 댓글을 남겼다가 이 같은 화를 입었다. 가해자는 박씨에게 “가족 신상을 모두 퍼트리겠다”는 협박 메시지를 보냈다.

    더 큰 문제는 포털사이트가 사기 사이트로 지목된 곳을 방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해당 사이트가 지금도 버젓이 운영 중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이들은 포털 측에 신고해 사기 홈페이지 폐쇄를 요청했다. 하지만 다음카카오 내 블로그 여러 개가 현재까지 남아있는 상태다. 네이버는 신고 다음날 바로 조치했다.

    피해자들은 경찰과 포털에 조속한 처분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하루가 멀다하고 피해자 숫자가 늘고 있는데 좀처럼 진척되는 바가 없어 초조하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가해자는 명의를 바꿔가며 현재도 사기를 벌이고 있다”며 “추가 피해자가 나오지 않게 하려면 경찰서 간 사건병합은 물론 포털의 사이트 폐쇄조치가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문가들은 온라인 쇼핑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사기피해도 증가추세라며 주의를 당부한다.

    한 온라인 사이트 관계자는 “온라인 거래는 직접 돈을 주고받지 않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거래 홈페이지가 시중 유통매장이 운영하는 곳이라면 본사 측에 해당 사이트의 진위여부를 파악하고 거래하는 등 세심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