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친환경차 VS 화석연료차…'광주형 일자리' 쟁점화
    기사 모음 2018. 12. 11. 11:02

    임금을 줄여 일자리를 나눈다는 ‘광주형 일자리’의 최종합의가 광주시를 비롯해 노사 간 의견 차이로 난항 중이다. 다양한 이견이 부딪히지만 광주형 일자리로 설립될 법인이 생산할 차종도 쟁점이라 관심을 모은다.

    10일 광주시와 현대차 등에 따르면 현재 광주형 일자리 논의의 주요 쟁점은 임금과 노동시간이지만 생산 차종을 둘러싼 논란도 뜨겁다.

    생산 차종 관련 쟁점의 중심에는 수소차 등 친환경차와 가솔린형 경(輕)형SUV가 있다. 일각에서는 친환경차를 주장하지만 다른 한편에선 배기량 1000cc 미만인 경형SUV부터 생산한 다음 친환경차 생산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맞선다.

    광주시와 현대차 등이 합의하려던 초안이 정부 기조와 세계적 흐름을 벗어났다는 지적이 논란의 배경이다. 당초 광주시와 현대차 등은 화석연료를 사용한 경형SUV를 생산하려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친환경차 생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먼저 박병규 전 광주시 경제부시장은 지난 9월 5일 광주형 일자리 관련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앞으로의 협의과정에서 친환경차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발언했다.

    박 전 부시장은 “전기차만으로는 연 10만대의 생산시설을 갖추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친환경차 거점도시라는 광주시의 비전과 목표를 중심에 놓고 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런 지적은 광주형 일자리 논의 당사자인 노조 측에서도 나온다. 현대차노조는 줄곧 과포화 상태인 경차 시장의 현실을 들어 친환경차 생산을 주장해 왔다. 현대차노조 관계자는 “미래 자동차 산업은 친환경차가 대세일 것”이라며 “기존 완성차 공장 신설은 전망이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반면 현대차 측은 현재 친환경차보다 경형SUV 수요가 많은데다 막대한 자금을 들여 투자한 친환경차 사업을 광주시와 합작 법인에 위탁하기가 어렵다는 분위기다.

    실제로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10월 25일 광주시 국정감사 당시 관련 질문에 “친환경차는 단기적으로는 수요가 급증하지 않는다”며 “초반에 SUV를 생산하다 친환경차로 전환하면 장단기 모두를 준비할 수 있다”고 답했다.

    친환경차 생산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크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그린포스트코리아>와 통화에서 “국내차 관련한 각종 지표를 보면 기존 차량은 생산과 수출, 내수 전부 하락 추세”라며 "친환경차 생산 공장을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기존차 시장의 하락 추세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성장에 따른 것”이라며 “장기적 전망뿐 아니라 단기적 전망을 고려해도 광주형 일자리는 친환경차 생산으로 가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말을 아꼈다. 광주시와 현대차 관계자는 모두 “아직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생산 차종 역시 아직까지는 결정된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