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정부 투쟁" vs "법 따라 불가피" 가리왕산 복원 갈등
    기사 모음 2018. 12. 13. 15:03

    최승준 강원 정선군수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해 건립한 가리왕산 알파인경기장 전면복원에 반대하면서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 그러나 정부는 동계올림픽 이전부터 약속한 복원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이어서 험로가 예상된다.

    최 군수는 지난 11일 강원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선군민은 알파인경기장 전면복원을 반대한다”며 “존치 말고는 정부의 어떤 조정안도 수용할 수 없으므로 대정부 강경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입장이 군민의 뜻이라고 강조했다. 최 군수는 “올림픽 유산을 보존해 달라는 것뿐인데 정부가 이를 묵살하고 있다”며 “여당 소속 군수임에도 군민들의 열망을 알기에 투쟁은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 군수는 전면복원을 강행하면 정부는 큰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선군민으로서는 지역 유산 보존은 물론 생존권을 위해서라도 알파인경기장 존치 외의 수용 가능한 대안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정선군민들로 구성된 ‘알파인경기장 원상복원반대 투쟁위원회(투쟁위)’는 지난 9일 알파인경기장 존치를 촉구하며 정선국유림관리소 앞에서 천막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 전면 복원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농성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선군민들의 반대 움직임은 갈수록 커지는 모습이다. 이에 앞서 투쟁위는 지난 8월 22일 상경해 청와대 앞에 모여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당시 600여명의 정선군민들은 “알파인경기장 전면 복원은 지역의 암담한 경제 현실을 외면하는 처사”라며 시설의 존치를 요구했다.

    이들은 알파인경기장 폐쇄가 산림복원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도 주장한다. 알파인경기장을 품은 가리왕산 일대가 천년의 원시림이라지만, 하산·수송 가능한 곳의 나무는 1960~1970년대에 이미 대거 벌채됐다는 것이다.

    이상수 정선군번영회 투쟁분과위원장은 “알파인경기장의 실태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며 “전체면적 9000ha의 0.2%인 80ha가 유전자보호구역에서 해제, 그중에서도 10%의 부지만 슬로프로 조성됐는데 이를 산 전체가 훼손됐다는 식으로 매도해선 안 된다”고 전했다.

    정선군과 지역주민들의 요구가 쉽게 이뤄지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산림복원과 무관하게 관련법에 따른 행정절차상 알파인경기장을 전면 복원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산림청은 12일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박종호 산림청 차장은 이날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알파인경기장을 원래의 산림으로 복원한다는 것은 이전부터 약속된 내용”이라며 “강원도는 21일 이전까지 전면복원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알파인경기장은 2012년 대상지 선정 단계에서부터 논란이 일었다. 이에 학계, 스키관계자, 환경단체 등 10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가 검토에 나섰다. 그 결과 특별법인 ‘평창올림픽법’에 따라 국유림 사용 일시허가 등 예외적 조치로 경기장을 짓게 됐다.

    산림청은 당시 강원도가 알파인경기장의 올림픽 이후 폐쇄를 약속했지만, 지난 1월 남북한 동계아시안게임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이유로 시설을 존치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고 설명한다.

    박 차장은 “가리왕산 알파인경기장은 올림픽 이후 원래 산림으로 복원한다는 사회적 약속이 있었기에 건립이 가능했다”며 “알파인경기장 폐쇄 등의 절차는 당초의 사회적 약속과 관련법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추후 쟁점은 곤돌라와 관리도로의 존치 여부가 될 전망이다. 강원도는 알파인경기장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기 어렵다면 곤돌라와 관리도로라도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산림청은 일부 시설 존치는 전면복원 취지에 걸맞지 않다며 이 역시 거부하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는 “앞으로 정선군민들을 직접 만나 전면복원의 필요성 등을 설명할 것”이라며 “전면복원을 전제로 하는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기구도의 구성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