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선거 앞둔 유럽 각국, 러시아 해킹 '경계령'
    기사 모음 2017. 2. 23. 16:51

    세계 각국이 러시아의 해킹 공격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 네덜란드 등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러시아가 해킹으로 선거에 개입할 것을 우려해서다.

    러시아 발 해킹 경계령은 지난 미국 대선에 러시아가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본격화됐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10일 CNN은 “러시아가 트럼프 당선인의 각종 의혹과 개인정보 등을 파악한 문서를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미 FBI(연방수사국) 국장이 오바마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 국회 여야 지도부에게 이 문서를 전달했다”고도 덧붙였다.



    ■ 美 정보당국 “러시아 정보당국이 미국 정당 네트워크 해킹으로 대선에 영향 줘”
    세계 각국이 러시아의 해킹을 견제하게 된 계기는 지난 미국 대선을 바라보면서다.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해킹을 동원해 관여했다는 정황들이 최근 드러났기 때문이다.

    CNN을 비롯한 미국 현지 언론들은 러시아가 ‘APT29’라는 해킹단체를 내세워 미국 정당 관계자들 계정에 침투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관리한 러시아의 정보기관은 옛 소련의 KGB(국가안보위원회)의 후신인 FSB(연방보안국)과 러시아군 GRU(정보총국) 두 기관이다. 이들은 주로 미국 민주당 전국위원회를 대상으로 해킹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FBI와 DHS(국토안보부)는 지난해 12월 이같은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해 버락 오바마 당시 미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 측에 전달했다. 미 정보당국은 보고서에서 ‘APT29’라는 러시아 해킹단체가 `표적공격` 기법으로 미국 정당 관계자 계정에 접근해 악성 소프트웨어를 심었다고 결론지었다. 이 기법은 해킹 당사자의 지인을 사칭해 정보를 캐내고 악성코드를 감염시키는 식이다. 러시아 해킹단체는 이를 통해 미국 정당 관계자들의 이메일 내용을 들여다봤다.

    이는 미 대선에서 민주당에 불리한 의혹들을 파생시켰다. 민주당 경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유도한 당내 모의가 세상에 드러났다. 버니 샌더스를 지지한 사람들은 경선 후 힐러리에게 등을 돌렸다. 본선에서도 힐러리는 트럼프 당시 공화당 후보의 벽을 넘지 못했다.

    ■ 선거 앞둔 유럽국가들 “러시아 해킹 조심, 대책마련 고심 중”
    세계 각국이 러시아의 미 해킹 사건을 바라보며 대책 마련에 나섰다. 특히 대선과 총선을 앞둔 일부 유럽 국가들은 비상이다.

    영국은 지난 21일 자국 선거에도 러시아가 개입했다는 주장이 일면서 정치권이 분주해지기도 했다. 영국 언론매체인 인디펜던트는 이날 “지난 2015년 영국 총선 당시 러시아의 해킹 시도가 있었다”고 크리스 브라이언트 전 노동부 장관의 말을 빌려 보도했다. 이 장관은 “선거뿐만 아니라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도 러시아의 침입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영국 보안당국은 지난 2015년 총선을 앞두었을 당시 사이버 공격이 급증했었다고 밝혔다. 영국 정당들은 러시아가 앞으로도 자국 정치에 개입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해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들은 국가사이버보안센터(NCSC)에 관련 조치들을 요청했다.

    선거를 앞두고 있는 프랑스와 네덜란드, 독일도 해킹 위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프랑스는 곧 있을 대선을 대비해 사이버 보안강화 방법을 고심 중이다. 프랑스 당국은 지난해 10월 발생한 앙마르슈의 인터넷사이트가 사이버 공격을 러시아 소행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 국가정보체계보안원(ANSSI)는 “정당이나 대선 유세팀의 이메일 계정은 피싱 등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라며 대책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음달 총선이 있는 네덜란드는 나름의 방안을 마련했다. 네덜란드는 다음 총선에서 모든 투표 집계를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손으로 하기로 했다.

    러시아는 각국에서 제기되는 해킹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9일 대통령 공보수석은 러시아 크렌린궁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각국에서 제기중인 의혹들은 모두 (러시아를 향한) 마녀사냥”이라고 밝혔다. 특히 미국 정보기관들이 작성한 보고서는 어떠한 증거도 포함되지 않아 아마추어 수준에 불과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