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거듭되는 '북 인권결의안' 거짓 주장..."송민순이 먼저 제안, 문재인은 반대"
    기사 모음 2017. 4. 25. 11:20



    (사진=포커스뉴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2007년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북한에 먼저 의사를 물었는지에 관한 논란이 확산 중이다현재 홍준표유승민 등 보수 후보들은 문재인 후보 측이 북한 인원결의안 표결 의사를 북한에 사전에 물어 결정했다며 문 후보의 안보관을 공격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송민순 당시 외교부 장관의 주장과 달리 오히려 북한에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의사를) 먼저 묻자고 했던 쪽은 송민순 당시 외교부장관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논란에 불을 지폈던 송 전 장관이 오히려 사건의 당사자로 지목돼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참여정부 인사였던 A씨는 20071118일 서별관회의에 참여했을 당시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과 관련 북한에 입장을 먼저 확인하자고 제안한 쪽은 송 전 장관이었다고 증언했다. A씨는 송 전 장관에 대해 본인이 먼저 그래놓고 기억을 잘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A씨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회의기록이 적힌 수첩을 인터뷰 한 매체에 공개했다. 이 매체는 “A씨의 수첩은 파란색의 청와대 공식 수첩이었으며 ‘20071118일 자 서별관회의라는 메모가 있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당시 참석자들의 발언이 (수첩에)매우 자세히 적혀있다“(북한 인권결의안을) 북한과 사전모의 했다는 논란의 진실을 밝히는 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A씨가 공개한 메모를 종합해 보면 북한에 미리 의사를 확인하는 것에 대해 문재인 실장은 반대했으며 반대 이유는 정무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문재인 실장은 회의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쪽이었고 북한의 의사를 확인한 후 결정하자고 송민순 외교부장관이 제안했다. A씨는 송 전 장관 측이 이를 조작이라고 주장해주면 고맙겠다며 메모의 증거능력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 측은 같은 날 송 전 장관의 주장을 뒤집는 또 다른 증거라며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이 자료는 20071116일 고 노무현 대통령이 주재한 회의 바로 이틀 뒤 열린 서별관 회의 배석자 기록 및 논의 내용 등이 적힌 메모다. 김경수 더문캠 대변인은 이 자료를 공개하며 문 후보가 북한에 물어보고 기권을 결정했다는 주장은 허위이며 비열한 색깔론 공세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