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쿱택시 비대위 "박계동 이사장 조합 파행 책임져라"
    기사 모음 2018. 9. 8. 11:59

    설립 자체로 커다란 기대를 모았던 택시협동조합(쿱 택시)이 출범 3년도 채 되지 않아 조합 내 갈등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한때 ‘사납금 없는 택시’로 상생 가능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가 나왔던 곳이지만, 지금의 쿱 택시는 노사갈등이 만연한 여느 문제기업과 다름없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쿱 택시 조합원들이 생존권 사수 및 이사장 수사를 요구하며 거리로 나왔다.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진 쿱 택시의 조합원 50여명은 23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국택시협동조합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조합을 파행으로 이끈 박계동 전 이사장을 조속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박 전 이사장이 불투명한 회계와 독단적인 운영으로 임시총회에서 해임되고도 직무대행이란 명목하에 경영에 부당개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쿱 택시는 2015년 ‘사납금 없는 택시’를 표방하며 모든 조합원이 2500만원을 출자해 만든 협동조합이다. 출자금부터 동등하게 맞춰 전 조합원이 근로자이자 사주의 자격으로 택시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자연히 회사 또한 공동 소유하고 운영 방향도 민주적인 의사결정에 따르는 협동조합 기본법을 바탕에 두고 있다. 매일 사납금을 내야 하는 법인 택시와는 다른 상생 모델로서 출범부터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경영진과 조합원들 사이에서 갈등이 불거졌다. 당시 이사장은 쿱 택시 설립에 앞장서기도 했던 박계동 전 한나라당 국회의원이었다. 조합원들은 박 전 이사장이 친인척 등 측근을 영입해 깜깜이 운영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조합원들에 따르면 조합 경리부장은 박 전 이사장 동생의 부인이고, 감사와 이사진들도 박 전 이상의 측근들이다.

    조합의 회계를 맡는 경리부장과 그를 감시하는 감사 등이 박 전 이사장의 측근들로 구성되면서 경영의 불투명성이 심화됐다는 게 조합원들의 말이다. 이날 집회에서 한학수 쿱 택시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모두가 출자금을 낸 만큼 회계 투명성이 가장 중요한 게 협동조합인데 쿱 택시는 이러한 기본적인 원칙이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이제라도 외부 감사를 통해 투명성을 확보하란 게 우리의 요구”라고 말했다.

    실제로 2016년 조합원들이 인지하지 못한 자금문제가 발생했었다. 당시 박 전 이사장은 구미와 경주, 광주 등의 택시협동조합을 돌며 한국택시협동조합연합회를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박 전 이사장은 구미 쿱 택시에 서울 쿱 택시의 돈 3억원을 빌려줬다. 구미 쿱 택시의 이사장은 박 전 이사장의 처남이다. 서울 쿱 택시 조합원들은 이 사실을 훗날 회계 내역을 통해 확인한 뒤 알게 됐다.

    이에 비대위는 지난해 12월 박 전 이사장과 임원진 14명을 협동조합 관련법 정관 위반과 업무상 횡령 및 배임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어 지난달 20일 임시총회에서는 조합원 159명 중 과반인 85명의 찬성으로 박 전 이사장 해임안을 가결했다. 하지만 이후 관리직에 남은 임원들이 일부 조합원들에 배차중단 식의 징계를 내리자, 비대위는 지난 8일 현 집행부를 업무방해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또 다시 고소했다.

    이날 집회에서 비대위는 쿱 택시 정상화를 위해서는 박 전 이사장 등에 대한 조속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서울시청에서 청와대까지 행진하며 “외부 회계 감사를 투명하게 실시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그러면서 “박 전 이사장에 대한 수사도 조속히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한 위원장은 “택시 운행 정지로 조합원들은 생계마저 위협 받고 있다”며 “박 전 이사장에 파행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쿱 택시 내 갈등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이사장은 본인에 대한 해임안이 가결될 후에도 직무대행을 자처하며 조합에 머무르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달 25일 이에 대한 가처분신청을 냈으나 박 전 이사장은 법원 결정이 나올 때까지 결재권이 있다며 여전히 경영에 개입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 비대위는 내달 중 새 이사장을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박태수 쿱 택시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협동조합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경영의 투명성인데 박 전 이사장은 이를 무시해 왔다”며 “내달 중 선관위 조직과 총회 개최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새 이사장을 선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전 이사장의 처벌 촉구 및 쿱 택시 경영 정상화를 촉구하기 위해 청와대와 각 선거캠프 등을 지속 방문할 예정”이라고도 전했다.

    한편, 이날 비대위는 쿱 택시 경영 전반에 관한 문제와 박 전 이사장 등 임원진에 대한 의혹을 담은 민원서를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실에 제출했다. 비대위는 오는 24일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 들러 사태 해결을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박 후보는 과거 쿱 택시 출범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기존 택시와는 다른 차량 색상을 허용해 주는 등 조합 지원에 적극 나선 바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