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주가 지주되더니 우릴 거리로 내쫓고 있다"
    우리 이야기 2019. 3. 8. 18:32

    인천 ‘옐로하우스’의 성매매 여성들이 지역 재개발로 인한 일방적 퇴거에 반대하며 정부에 최소 이주보상비 지원과 성매매 비범죄화를 요구했다.

    옐로하우스는 인천 유일의 성매매 집결지다. 미추홀구에 위치했으며 현재 7개 업소와 성노동자 30여명이 남아있다. 하지만 지난해 6월 미추홀구가 이 지역(숭의1구역)의 지역주택조합 설립을 승인, 최근 1만5600㎡ 규모의 아파트 건립을 위해 업소에 대한 철거가 시작됐다.

    옐로하우스 이주대책위원회는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주와 재개발을 추진 중인 지주들이 개발이익만 노리고 우리를 일방적으로 내쫓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소한의 이주보상비 수령과 성매매 비범죄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여성들은 “우리는 그동안 포주와 지주의 돈 버는 기계밖에 되지 않았다”고 설움을 토로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 전달할 탄원서를 낭독하며 “우리는 어떠한 변명도 용납되지 않는 범법자지만, 그래도 현재까지 영업이 지속되는 현실 속에서 어렵게 생존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옐로하우스의 성노동자 오모씨는 “아픈 부모와 형제에게 간이나 장기를 떼어주는 심정으로 이 일을 시작했다”며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맨몸으로 열심히 사는 것밖에 없었고, 그나마 수익이 좀 나은 성매매에 뛰어들게 됐다”고 부연했다.

    성노동자들은 자신들 역시 피해자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재 재개발을 추진하는 지주들은 과거에 모두 포주들이었다”면서 “우리가 벌어온 돈 60% 이상을 갈취해 건물 등을 사고 호의호식하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우리를 그냥 길거리로 내쫓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합과 구청은 이주보상비를 서로 떠넘기고 있다”라며 “행정당국이 우리를 돕지 못할망정, 오히려 곤욕스럽게 만드는 것이 대통령께서 말씀하시는 인권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책위는 “미래를 준비할 여건도, 환경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결코 이주할 수 없다”며 “최소한의 이주보상비를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나서 도와달라”고 촉구했다.

    옐로하우스 성노동자들은 성매매 비범죄화가 이 같은 일을 막을 대안이라고 제시했다. 대책위는 “성매매 종사자들은 폭력에 노출돼도 도움 청할 곳이 없는 치외법권에 놓였다”며 “최소한의 이주보상비조차 받기 힘든 현실에서 성매매 비범죄화는 우리가 불의로부터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탄원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한편, 미추홀구는 탈성매매를 하려는 이들 한 명당 1년에 2260만원(연 최대)을 지원하는 ‘성매매 피해자의 자활 지원 조례 시행규칙’을 작년 9월 공포했다. 하지만 성매매 여성들은 “지원 인원이 소수로 한정된 데다 신분 노출이 우려돼 실효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Designed by Tistory.